Research

로드맵.png

씨감자 생산 기술 연구

감자는 식량으로 이용되는 조직인 괴경 (tuber)을 통해 번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량 품종의 괴경을 지속적이고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기술은 감자 농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본 연구실은 50여종 이상 다양한 품종의 감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환경 변화나 바이러스 감염에서 자유로운 씨감자 생산 기술과 생산 과정의 자동화 연구를 진행하여 미래 감자 농업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식물 재분화 원리 연구

식물의 체세포는 탈분화를 통해 본래 가지고 있던 세포의 성질을 잃고 보다 다양한 형태의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상태로 바뀔 수 있습니다. 탈분화된 세포는 식물 호르몬의 작용에 따라 meristem (분열 조직)으로 분화하여 새로운 기관을 형성할 수 있는데, 이 과정을 식물 재분화 (plant regeneration)라고 합니다. 식물의 이러한 재분화 능력은 번식이 어려운 식물의 증식에 이용될 수 있고 또한 다양한 유전 형질을 도입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식물의 재분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은 많은 부분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본 연구실은 식물 재분화의 핵심 원리를 규명하고 다양한 작물 들의 재분화 효율을 향상시켜 인류에게 유용한 식물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식물의 환경 적응 연구

식물은 원하는 환경을 찾아 이동할 수 없으므로 동물보다 훨씬 민감하고 세밀한 환경 대응 및 적응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은 식물 생리학 및 분자생물학에 기반하여 환경 변화에 대한 식물의 인지 및 대응 원리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식물의 성장 및 생산량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온도와 식물의 병해충 저항 및 발달과 관련된 물리 자극에 대한 연구를 주로 수행합니다.

그린백신 개발 연구

백신 및 재조합 단백질의 생산은 주로 동물세포나 미생물에서 이루어져 왔지만, 최근에는 식물에서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식물에서 백신을 생산하게 되면 독성 물질의 함량을 낮출 수 있고 생산 단계에서 동물성 감염 요인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물의 성장 속도에 따라 단기간에 많은 양의 백신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 연구실은 식물에서 백신과 같은 재조합 단백질의 생산을 최적화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광합성 효율 향상 연구

식물의 생산 효율은 육종을 통해 크게 향상되어 왔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식물 내 자원의 분배 효율이 최대치에 달하였습니다. 유용자원과 식물의 구성요소간의 밸런스 문제로 인해, 유효자원으로의 분배를 더 높이기 어렵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식물의 광합성 효율은 육종을 통해 거의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광합성 효율을 높인다면 식물이 가지는 에너지의 총량이 늘어나게 되어, 유효자원의 양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본 연구실은 광합성 단계 중 Rubisco 의 효율을 개선하여 광합성 효율을 높이고, 나아가 생산성이 높은 식물체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